'평생직업교육' 은 사회 내에서 누구든(Whoever), 언제든(Whenever), 어디서든(Wherever), 무엇이든(Whatever) '고용유지가능성(Employability)'을 위해 참여하는 형식적ㆍ비형식적 교육으로 이에 따라 전문대학에서의 '평생직업교육'은 참여자 측면에서 성인학생은 물론 정규과정에 재학중인 학생까지를 포함한다.

평생직업교육 등장배경

  • 급변하는 현대사회에 있어 직업인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재교육 및 계속교육 등과 같은 평생직업교육 수요의 급속한 증가
  • 저출산·고령화의 산업인력 구조변화에 따른 재취업, 전직 등을 위한 단기 비학위 과정의 새로운 형태의 직업교육 필요

평생직업교육 목표

  • 직업세계와 과학기술의 급격한 변화에 대응하여 고용가능성과 직업생산성 높임
  • 일과 학습 및 여가를 통합하는 평생학습사회를 구현하여 전인적 자아실현 기여
  • 정규교육 기회를 잃은 자, 사회ㆍ경제적 취약 계층에 대한 직업교육을 제공하여 사회통합 도모
  • 국가ㆍ사회발전에 필요한 지식, 기술과 직업의식을 지닌 인적자원을 개발하여 국가경쟁력 확보

기대효과

  • 정부는 효율적 인적자원개발을 통해 국가 경쟁력 제고
  • 사회는 취약계층에 대한 고용가능성 증대를 통하여 사회복지 통합 증진
  • 고용주는 질 높은 인력의 채용ㆍ활용할 수 있는 직무향상교육훈련을 통해 생산성 제고
  • 개인은 직업교육훈련을 통해 노동시장에서 가치를 높이고 일을 통한 자아실현 도모
  • 교육훈련기관은 시대변화에 맞추어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현장성 있는 교육 제공